여행사 "항공사 선택폭 줄어 상품가 상승 우려”
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빅딜이 성사되자 여행업계도 앞으로의 변화에 대해 여러 시나리오를 그리고 있다. 영업 환경과 시장 변화, 여행사별 득실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가 일 전망이다. 사모펀드 KCGI가 지난 18일 법원에 한진칼의 신주 발행금지 가처분을 제기하며 인수 합병에 변수가 생겼지만, 앞으로의 변화를 미리 점쳐봤다.
연관성이 가장 큰 항공 업계에서는 시장 안정화를 기대하는 눈치다. 특히 유럽, 미주 등 장거리 노선을 운항하는 외항사들은 2017년 이후 지나친 가격 경쟁으로 약화된 수익성 회복을 바라고 있다.
A항공사 관계자는 “유럽 노선의 경우 일반적으로 국적항공사, 외항사, 경유 순으로 가격이 비쌌는데 작년에 아시아나항공이 외항사보다 더 저렴한 요금을 내놓는 등 출혈 경쟁을 유발해 어려움이 컸다”며 “인수 합병이 마무리된 이후 운항 횟수와 중복 노선 등을 정리하면 자연스럽게 시장이 안정화되지 않을까 기대한다”고 밝혔다. 이어 “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쉽겠지만 어느 정도의 가격 인상은 피할 수 없을 것 같다”고 덧붙였다. 한국 내 스타얼라이언스의 영향력도 줄어들 수 있다. 아시아나항공이 빠짐으로써 노선 네트워킹이 느슨해지고 마일리지 활용도도 떨어지기 때문이다.
여행사에서는 다양성 부족을 제기했다. 두 항공사가 중복으로 운영하는 노선의 경우 가격 비교를 통해 상품을 구성하고 판매하는 데 수월했지만, 국적 FSC가 1개로 줄면 선택폭이 좁아지면서 상품 가격도 높아질 수 있다. 특히 수도권에서 멀어질수록 국적기 선호 현상이 뚜렷하기 때문에 지방 여행사들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도 있다. 지방 B여행사 대표는 “선택권이 없으면 상품 가격이 비싸지더라도 어쩔 수 없이 대한항공을 이용하게 될 것”이라며 “그렇다 보면 FIT, OTA와의 경쟁에서 소규모 여행사가 이기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”고 밝혔다. 이밖에 판매 규모가 큰 여행사에는 오히려 기회라는 시각도 있다. 국적 FSC가 1개라 물량을 몰아줄 수 있고, 좌석 판매가 늘어난 만큼 더 좋은 가격으로 많은 좌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.
관광청의 업무 풍경도 소폭 변할 수 있다. 한 관계자는 “행사 진행 시 연락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 같은 사소한 것도 신경을 썼는데 두 항공사가 통합된다면 업무 진행시 수월한 측면이 있을 것 같다”며 “다만 장거리 운항 국적 FSC가 1개라면 협업 시 항공사가 주도권을 가질 것 같다”고 전했다.
한편, GDS 시장도 변화가 예상되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예단하기 쉽지 않다. 토파스 관계자는 “항공사 합병만 이야기가 오고가지 토파스, 아시아나세이버 등 자회사의 거취는 지금까지 명확하게 나온 내용이 없다”고 지난 19일 밝혔다. 그래도 토파스의 아시아나세이버 흡수, 세이버 독자 노선 걷기 등을 예상할 수 있는 상황이다.
이성균 기자 sage@traveltimes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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